맘껏그린핑거

아이들은 어른처럼 고정관념이나 선인관이 굳어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도 않고 자신의 생각을 그대로 표현하기를 좋아합니다.
어른이 막지만 않는다면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맘껏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요?
주어진 공부를 잘 따라하고, 어른의 말을 잘 듣고 온순한 아이가
좋은 아이, 착한 아이 스티커를 받습니다.
어른의 말을 안 듣고 천방지축 자기 마음대로 뛰어다니는 아이는
나쁜 아이, 문제아 스티커를 받습니다.
사실 아이가 맘껏 천방지축 뛰어다니는 것이야말로
심장이 뛰고 있다는 증거인 데 말이지요.

존 버닝햄의 그림책 <에드와르도 세상에서 가장 못된 아이>에서 볼 수 있듯이, 아이는 어른이 어떤 시각에서 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환경을 만들어주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금보다 훨씬 더 폭 넓게 세상을 보고 느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맘껏 그린핑거 프로그램은 그림책과 식물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이런 역할을 해주고 싶습니다.
가보지 않은 세상을 경험하게 해주고 미처 바라보지 못한 생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신을 맘껏 표현하고 떠들게 해주고 싶습니다.
식물이라는 자그마한 생명을 오감으로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존재를 다시 한 번 확인하게 해주고 싶습니다.

맘껏 그린핑거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삶뿐만 아니라,
세상을 좀 더 아름답고 행복하게 만들 계기를 마련한다면 좋겠습니다.

맘껏그린핑거 기획자 이태용

프로그램 개요

1. 들어가는 이야기(opening)

– 오늘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 다룰 식물을 소개합니다. (이름과 원산지 정도)

2. 그림책 읽어주기(picturebook reading)

– 그림책을 함께 봅니다.
– 그림책을 다 본 다음에는 가벼운 질문으로 내용을 확인합니다. 과정 주제와 연관지어 관심을 확장시켰으면 하는 부분을 질문합니다.

3. 식물 놀이(activity & planting)

– 그날의 주제와 연곟여 관련 활동을 진행합니다.
– 화분에 식물을 심습니다.
– 식물이 살아있다는 것(감정이 있다는 것), 우리 눈에 보이지 않지만 자라고 있다는 사실을 함께 확인합니다.

4. 맺는 이야기(closing)

– 오늘 심은 식물을 어떻게 키울지 알려줍니다.
– 주제에 관련하여 이야기를 마무리합니다.
– 함께 뒷정리를 합니다.

맘껏그린핑거 창신동에서의 활동

2012년

창신동 저학년, 고학년 2반으로 구성하여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으로 시작

맘껏사진 05

맘껏사진 04

맘껏사진 02

2012년

대상 및 프로그램의 다양화 시도

1. 맘껏 엄마랑 아이랑 : 2012년 지역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미취학 유치부 아이들을 대상으로 엄마와 함께 하는 수업 진행

맘껏사진 07

맘껏사진 01

맘껏사진 06

2. 맘껏 12주 프로젝트 :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접할 수 있는 곳이 거의 없는 이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림책, 원예, 미술 공작 활동 등 3명의 선생님이 돌아가면서 하나의 프로그램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시도

맘껏사진 10
맘껏사진 11
맘껏사진 09

▲ 그림책 읽기 활동

맘껏사진 16
맘껏사진 14
맘껏사진 08

▲ 미술공작 활동

맘껏사진 15
맘껏사진 13
맘껏사진 12

▲ 식물 활동

3. 맘껏 특강 : 아이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부모들의 이해도 및 참여도를 높이고 나아가 도서관과 커뮤니티 활동 활성화를 위해 어른들을 대상으로 그림책, 식물 활동, 그리고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다양한 주제의 특강 진행

맘껏사진 19

▲ 엄마가 보조강사 되어보기

맘껏사진 22

▲ 아이들 맘껏 활동영상

맘껏사진 20

▲ 식물 활동 사례

맘껏사진 17

▲ <그림책의 힘> 주제 특강

맘껏사진 18

▲ 다양한 그림책 소개

맘껏사진 21

▲ 타지역 커뮤니티 활동 사례

타 기관 연계 프로그램 진행

1. 종로 드림스타트 센터 : 통합서비스 언어/인지 필수 프로그램으로 5월 ~ 8월 창신2동 주민센터 3층 다목적실에서 14주간 교육 소외 및 돌봄 대상 아동 15여명 수업 진행

맘껏사진 25

▲ 창신2동 주민센터

맘껏사진 24

▲ 맘껏그린핑거 수업 안내문

맘껏사진 23

▲ 아이들 수업사진

2. 서울특별시 중부교육지원청 : 2013년 지역기반형 교육복지 사업의 일환으로 5~8월 창신초등학교, 숭신초등학교에서 16주간 교육 소외 및 돌봄 대상 아동 20여명 수업 진행

맘껏사진 28

▲ 2013.8.12 전시회

맘껏사진 27

▲ 창신초등학교 수업장면

맘껏사진 26

▲ 숭신초등학교 수업장면

2014년

1. <뭐든지 예술학교>를 중심으로 한 여러 스팩트럼의 프로그램 진행
: 마을 연계 사업, 동네 텃밭과 연계한 야외 수업
2. 맘껏그린핑거 12주 프로젝트
: 종로지역 도서관 콘텐츠로 런칭 추진 중
3. 맘껏 특강
: 뭐든지 도서관 부모 커뮤니티 연계 프로그램의 추진 중
4. 맘껏 그린 핑거 그림책 원예 융합
: 지역 교육청 2014년 지역기반형 교육복지 프로그램으로 추진 중

뭐든지 예술학교(맘껏그린핑거) 2014년

뭐든지 예술학교(맘껏그린핑거)

  • 서울시 부모커뮤니티 지원사업연계
  • 마을만들기 사업연계
  • 종로 작은 도서관 콘텐츠
  • 지역 교육청 교육복지사업연계